메모장

<

부산의 지붕을 달리다 - 산복도로 버스 투어② 여행기

부산의 지붕을 달리다 - 산복도로 버스 투어①
 168계단. 말 그래도 계단의 수가 168개인 것이다. 이 곳이 왜 코스에 들어갔나 했다. 산 중턱에서 사는 사람들은 배가 들어오는 것이 보인다. 배가 들어온다는 것은 일거리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배가 들어오면 남들보다 먼저 가서 일자리를 잡아야 한다고 한다.(물론 예전에 살기 어려웠을 때의 이야기다.) 그래서 바다에 배가 들어오면 관통해서 그 방향으로 뛰어가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 이 계단이었다고 한다. 좀 좁다.

 위쪽에서 중간쯤에 가면 김민부 전망대가 나온다. 우리 투어 버스 말고 이바구길 탐방하는 사람들도 김민부 전망대에서 마주쳤다.

 부산에 살지만 김민부라는 사람은 몰랐다. 지금의 자갈치 아지매를 만들었다고 한다. 촉망되는 시인이었는데 교통사고로 요절했다고 한다. 음악시간에 배운 기다리는 마음의 시를 이 분이 쓰셨다고 한다. 예전에 음악 시간에 수업 열심히 안 들었으면 노래도 몰랐을 듯 하다.

 김민부 전망대에서 보는 바다의 모습. 참 멋있다.
 김민부 전망대에 있는 작은 카페. 주민들을 위해서 사용되는 것 같다. 커피값도 천 원이라서 부담없이 한 잔 마실 수 있다. 날이 추워서 언몸 녹이기에 좋다.

 이바구 공작소.
 실물로는 처음 보는 가마. 옆에 가마에서 쓰는 요강도 전시되어 있다.

 물지게. 산복도로 물 사정이 안 좋으면 밑에서 물을 지고 왔야 했던 것 같다. TV로만 보다가 실제로 본 것은 처음.
 2층에는 김진홍 선생과 관련된 여러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이쪽 분야는 잘 모르는 터라 그냥 둘러만 봤다.
 건물 옥상으로 나오면 경치를 볼 수 있다. 산복도로에서는 정말 건물의 옥상을 잘 활용하는 것 같다.

 대청동 공영 주차장. 이 건물의 색깔은 각도에 따라서 색이 안 보인다고 한다.

 공영 주차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주차장 5층에서 보는 경치 때문이다. 용두산 공원과 남항 대교가 보인다. 경치가 참 예술이었다. 이번 기회가 아니었음 몰랐을 거다. 이제 투어가 거의 끝이 나간다.

핑백

  • 나 혼자서 수다 떨기 : 부산의 지붕을 달리다 - 산복도로 버스 투어③ 2013-12-22 20:26:29 #

    ... 부산의 지붕을 달리다 - 산복도로 버스 투어② 연말이라 일거리가 많아서 사진 편집도 못하고 해서 포스팅을 미루었더니 슬슬 들었던 이야기가 기억이 안 나기 시작해서 빨리 마무리를 하기 ... more

  • 전기위험 : [부산] 까꼬막 카페/전망대 2014-05-11 21:03:19 #

    ... . 어렸을 적 보던 좁은 골목길을 따라 붙어있는 집들, 그 아래로는 부산항과 영도의 전경이 펼쳐지는 곳. 볼 때마다 신기한 조화다. 산복도로에 올라 예전에 봤던 미니벨님의 산복도로 버스투어 포스팅을 기억해내고, 몇 곳을 다녀보기로 하였다. 그중 한 곳인 까꼬막 전망대. 까꼬막은 산비탈을 의미하는 사투리라고 한다. 야트막한 건물 옥상이나 비탈 쪽을 단장하면 훌 ... more

덧글

  • Tabipero 2013/12/17 22:24 # 답글

    산복도로에 저런 곳이 있었네요...저 특유의 분위기가 좋아 부산에 갈 때마다 한번씩 들러보고 적당히 버스에서 내려서 사진도 찍어보고 하는데 전망대가 따로 있다니! 나중에 저기도 한 번 가봐야겠습니다.
  • 미니벨 2013/12/18 07:38 #

    86,87번 버스들이 이번에 투어했던 지역에 지나다니더라구요. 노선은 조금씩 다르지만. 아무래도 길이 좁아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가시는 것이 편하실 거예요.
  • Tabipero 2014/05/11 21:08 #

    이 포스팅을 보고 산복도로의 주요 명소들을 가 봤습니다. 역시 좋은 곳이더군요. 핑백 내역에도 뜨지만...링크 신고합니다.
  • 미니벨 2014/05/11 21:31 #

    링크 감사합니다. 전 산복도로 할 때 까꼬막은 못 가봤는데 좋네요. ^^
    다음에 기회가 있으면 가봐야겠네요.
  • 2013/12/17 22:35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12/18 07:3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